추천도서

추천도서 보기 테이블
이수경의 인생북카페 16 회복탄력성
작성자 장은형 작성일 2019-06-11 조회수 122

 이수경의 인생북카페 16

회복탄력성 (김주환 지음)

noname01.jpg

 

성공한 사람은 행복할까? 우리는 보통 원하는 것을 이루면 행복할 것이라 생각한다. ‘서울대만 합격하면, 임원으로 승진만 되면, 결혼만 하면, 취직만 하면 행복할거야하지만 그것은 엄청난 환상이다. 불행도 마찬가지다. 뜻밖의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되었거나, 부모님이 돌아가셨거나, 이혼을 했거나, 파산을 했거나 등 소위 불행한 일을 당했다 해도 그것이 영원히 불행할 것이라는 것은 크나 큰 착각이다. 무엇을 이루었건, 실패를 했건 간에 어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리는 원래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행복수준으로 되돌아간다. 다시 말해서 뭔가 일이 발생해서 행복하고 불행하다기보다는 사람마다 기본 행복수준이 있다는 것이다. 기본 행복수준이 높은 사람은 혹시 불행한 일을 당해도 그 역경을 이겨내고 삶을 즐겁게 살아갈 수 있다. ,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사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본 행복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 책에서는 그것을 회복탄력성이라 표현하고 있다

 

그러면 높은 회복탄력성을 지니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하나는 자기조절능력이며 다른 하나는 대인관계능력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길러주는 것은 바로 긍정적 정서다. 긍정적인 정서를 키우면 스스로 행복해짐으로써 자기 통제력을 높이고,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나눠줌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몸짱이 되려면 몸의 지방을 빼고 근육을 키워야 하듯이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정보처리 루트를 약화시키고 긍정적인 루트가 강화되도록 습관을 들여야 한다

 

긍정적 정서를 높이고 나의 뇌를 긍정적 뇌로 만들어라? 나의 뇌의 부정적 정보처리를 잠재우고 긍정적 정보처리를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것을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수행하며 키워나가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강점 수행을 통해서만 진정한 발전이 있을 수 있으며 긍정적인 뇌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도전하고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하는 일을 겸허히 그리고 감사하게 받아들여 행하다보면 그 속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강점을 발견하면 더욱 정진하여 강점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발휘하다보면 긍정적 정서와 자기조절능력이 생기고, 더 나아가 상대방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면 당신은 자연스레 대인관계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noname02.jpg

뇌의 긍정성을 높이고 회복탄력성을 높여주는 확실하고도 직접적인 방법을 위한 두가지 습관을 추가적으로 얘기하자면 감사하기운동하기이다. ‘감사하기는 사람의 심장박동수를 이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뇌파도 안정되게 해준다. 사람의 마음과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고 긍정성 향상을 위한 마음의 훈련으로는 감사하기가 최선의 방법이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날 있었던 일들을 돌이켜보면서 감사할 만한 일을 다섯가지 이상 기록해보자. 감사일기 쓰는 습관은 당신을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하게 해줄 것이다.

 

또 하나의 확실한 방법은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체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운동은 정신건강에도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영국 정신건강재단(MHF)은 가벼운 우울증 환자에게는 항우울제 대신 운동을 처방하고 있다. 그리고 운동을 할수록 뇌에서 생기는 향신경성물질(BDNF)은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뇌세포 재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운동을 하면 뇌가 바뀌고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는 것이다. 운동은 몸의 건강보다도 마음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운동을 할때는 한가지 운동보다는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연성 운동 세가지를 20분씩 나누어서 하루 한시간,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즐겁고 재미있는 리듬을 타며 하는 운동은 정신건강에 더욱 좋다고 할 수 있다.

 

행복의 비법은 감사와 운동을 습관화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여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것이겠지요?^^ 바로 지금 오늘에 충실히~~~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감사일기부터 시작해보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noname01.jpg 첨부파일noname02.jpg
링크1
링크2
목록
다음글
이전글

한 줄 답변총 댓글 수|0

코멘트 입력 폼

*글을 20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0 / 200 자